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상의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205차 경제포럼, 트렌드 격변 속 환경변화에 민감한 뱀의 역량(SNAKE SENSE) 요구
작성자 경영향상팀 작성일 2024.10.18

 

트렌드 격변 속 환경변화에 민감한 뱀의 역량(SNAKE SENSE) 요구

울산상의, 205차 울산경제포럼 개최 -

 

 

울산상공회의소(회장 이윤철)17() 오전 7시 현대호텔 바이 라한 울산에서 트렌드코리아 2025’라는 주제로 제205차 울산경제포럼을 개최했다.

 

이 날 강사로 나선 전미영 대표(트렌드코리아컴퍼니/트렌드코리아 저자)“2025년 을사년은 푸른 뱀의 해로 환경변화가 상수가 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환경적응력이 뛰어난 뱀의 특성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트렌드가 격변하는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환경적응과 자기혁신이 핵심이며 껍질을 벗는 고통을 감수하더라도 늘 성장하고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한다.”고 말하며 강연을 시작했다.

 

전미영 대표는 을사년 푸른 뱀의 해를 맞아 2025년 트렌드 키워드를 ‘SNAKE SENSE’로 정하고, 옴니보어아보하토핑경제페이스테크무해력그라데이션 K’ 물성매력기후감수성공진화 전략원포인트업10가지 키워드에 대해 소개했다.

 

전 대표는 기존의 인구학적 기준으로 분류된 집단의 특성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개성과 관심에 따라 다채로운 소비를 하는 옴니보어와 상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적인 요소보다 추가적이거나 부수적인 요소인 토핑이 더욱 주목받는 토핑경제의 등장은 다양화되고 세분화되는 소비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공략법을 요구한다.”, “또한, 무난하고 안온한 삶을 가치 있게 여기는 태도를 뜻하는, ‘아보하(‘아주 보통의 하루의 준말)’와 지금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 실천함으로써, 나다움을 잃지 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원포인트업은 사건 사고로 가득한 정체사회에서 소박한 성취에 대한 가치가 커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생물에 표정을 입히고, 얼굴과 표정을 정확하게 읽어내며, 사용자마다 각자 다른 얼굴을 만들어주는 기술인 페이스테크와 기술 발달과는 별개로 컨텐츠와 브랜드를 물리적으로 경험하고자 하는 물성매력은 체험 중심의 소비트렌드에서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단일 민족, 단일 문화 개념이 옅어지며 하나의 색이 다른 색으로 서서히 변화하는 그라데이션 개념을 통해 한국적 정체성을 파악하는 그라데이션 K’와 상호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의 경제에서 산업 간의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추구하는 공진화 전략의 대두는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공동 성장 전략이 현대 비즈니스의 성장비결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미래의 문제가 아닌 현존하는 위험으로 급부상한 기후문제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을 실천하는 기후감수성과 불안한 미래와 지속되는 정치, 사회적 갈등에 지친 젊은 세대들은 작거나 귀엽고 서툴지만 무해한 사물들의 준거력(Referent Power)이 강해지는 무해력을 통해 젊은 세대들이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그로 인해 느끼는 감정을 읽을 수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대응이 어려운 격변의 시대 속에서 적응과 혁신을 실천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변화를 맞이하는 열린 자세이며, 나아가 뱀이 감각 기관을 총동원해 환경변화를 감지하고 먹이를 찾듯이 기업들도 환경변화를 민감하게 감지하여 새로운 기회를 탐색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하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2025 트렌드‘Snake Sense’]

 

트렌트

세부내용

S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 Omnivores

옴니보어

나이와 성별, 소득, 인종에 따른 경계와 구분을 지우고 완전히 새로운 소비시장

N

Nothing Out of the Ordinary

아보하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아도, 안온한 일상의 만족

A

All about the Toppings

토핑경제

완벽한 기성품이 아닌 소비자가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제공

K

Keeping It Human : Face Tech

페이스테크

사람의 표정을 이해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갖춘, 최대한 인간적으로다가오는 기업과 상품

E

Embracing Harmlessness

무해력

사방이 나를 공격해오는 것만 같은 험한 세상, 작고 귀엽고 연약한 존재는 그 자체로 힘

S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그라데이션 K

세계화와 로컬화가 서로 빠르게 섞이며 한국의 정체성은 01사이에서 그라데이션 진행 중

E

Experiencing the Physical :

the Appeal of Materiality

물성매력

기술이 발달할수록 소비자들은 콘텐츠와 브랜드를 체화된 물성으로 경험 요구

N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기후감수성

기후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

S

Strategy of Coevolution

공진화 전략

상호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의 경제 속 다른 산업과도 긴밀한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도모

E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 :

One-Point-Up

원포인트업

지금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 집중함으로써, 나다움을잃지 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

 

 

 

이전글, 다음글
울산상의,‘HD현대중공업 노사 조속한 교섭 마무리’촉구
205차 경제포럼, 트렌드 격변 속 환경변화에 민감한 뱀의 역량(SNAKE SENSE) 요구
울산상의, 제8회 자녀와 함께하는 울산산업골든벨 개최

울산상공회의소

(우)44689 울산광역시 남구 돋질로 97 (신정동) 울산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ulsancci, All Right Reserved.